개요

삼성전자는 미국에서 비즈니스 인사이트라는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인사이트 페이지 가기  

콘텐츠

삼성전자 인사이트는 뉴스, 주제, 산업별로 콘텐츠를 나눕니다. 뉴스는 삼성전자 소식이 아니라 IT 분야의 에디토리얼성 기사이며, 주제별로는 기업의 모바일화, 모바일 보안, 네트워킹, 컴퓨팅, 데이터 스토리지 등 삼성전자에서 생산하는 제품과 솔루션을 활용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스윗스팟

삼성전자 인사이트의 타깃 오디언스는 IT 분야 전문가와 기업의 IT/테크놀러지, 프로세스 담당자입니다. 삼성전자의 하드웨어 솔루션을 통해 어떻게 생산성을 높이고 편리하게 일하고, 기존에 못 하던 일을 해내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국내 블로그와 비교

*국내 뉴스룸은 전용 블로그인 미국판 인사이트와 직접비교가 어렵지만, 보도자료 부문을 제외하고 비교하였습니다.

국내에서는 “뉴스룸”이라는 사이트에서 삼성전자의 소식과 다양한 주제에 대한 콘텐츠를 열심히 올립니다. 하지만 미국의 삼성전자 인사이트와는 질적으로 큰 차이가 있고, 저는 뉴스룸의 콘텐츠 대부분이 갈 곳을 잃고 떠돌아다니는 데이터일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차이 1 – 스윗스팟

미국 블로그는 모바일 기기, 컴퓨터, 데이터 스토리지를 이용하는 전문가와 기업고객이라는 대상을 명확히 주장하지만, 국내 블로그는 모두를 위한 콘텐츠를 만들려고 합니다. 결국 보도자료 참고용 외에는 삼성전자 직원이나 입사 희망자만 관심을 가질 내용들이 올라옵니다. *예외: 2017년 4월부터 올라오는 오피니언의 IT 이야기는 타깃 오디언스가 약간 불분명하지만, 전문가나 IT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습니다. 뉴스룸에서 상대적으로 가장 좋은 섹션입니다.

차이 2 – 콘텐츠의 주어

국내 블로그 콘텐츠 대부분의 주어는 “삼성전자”입니다. 소식지이자 뉴스룸이기 때문에 당연하겠지만, 그렇다고 뉴스룸으로서의 역할이 선명하게 나타나지도 않습니다. 더 철저하게 보도자료 중심의 사이트로 만들고 수신자가 불분명한 카툰, 영상, 기고 등을 제외했어야 합니다.

마치며

삼성전자의 비즈니스 인사이트는 IT 하드웨어의 글로벌 대표주자다운 콘텐츠 마케팅 사례입니다. 국내 블로그도 다른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에 비해서는 톤이 일관되고 훌륭하지만, 좀 더 개선된 콘텐츠 마케팅을 하는 모습을 보였으면 좋겠습니다.

삼성전자의 콘텐츠 마케팅 사례를 PDF로 다운로드받으세요.

case7 – samsunginsi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