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동영상 광고란 무엇인가?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란 페이스북 사용자들의 타임라인에 특정 회사의 동영상이 노출되어 메시지를 알리고 링크(CTA)를 클릭하여 랜딩페이지에서 새로운 소비자 행동을 유도하는 마케팅 방법중의 하나 입니다. 동영상이라는 형식은 기존의 TVC와 비슷해 보이지만 세 가지 점에서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1. 영상 초반에 소리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만큼 주목을 끌 시각적 요인이 필요합니다.
  2. 랜딩페이지와 함께 기획해야 합니다.
  3. 측정이 가능합니다.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가 효과를 보려면 이 차이를 유념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효과를 논하기 위해서는 성과 측정의 방식을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의 성과 측정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에서 주로 보는 지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 페이스북 상 사용자 지표 – 얼마나 많은 유저들이 좋아요를 클릭하고 공유하였는가?
  • 잠재고객 수 – 해당 동영상에 포함된 링크를 통해 들어온 랜딩페이지의 트래픽은 얼마인가?
  • 전환율 (회원가입, 제품 및 서비스 문의, 구독 등)

TVC와 다르게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는 실시간으로 소비자의 반응을 체크할 수 있기 때문에 언급한 지표는 마케터의 다이나믹한 세부전술 수립에 큰 도움이 됩니다.

효과적인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를 만들기 위한 3가지 작업

그렇다면 효과적인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는 단순히 언급한 지표를 토대로 만들어야 할까요?

언급한 지표는 효과적인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를 만드는데 필요한 요소이지만 불충분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얼마나 성공적으로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를 집행했느냐의 보고용으로 적절한 지표일뿐입니다. 마케터들은 새로운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를 만들기 위해 제작사에게 어떻게 오리엔테이션을 할까의 문제로 골머리를 앓습니다. 그렇다면 마케터가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요소는 무엇 무엇이 있을까요?

1. 마케팅 목표의 재확인

마케터는 효과적인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를 위해 제작사에게 왜 우리가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를 제작하는지 스스로 규명하고 광고 제작사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마케팅 목표의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잠재고객을 모으는 “집중”
  2. 경쟁사의 고객을 우리의 유저로 전환시키는 “스위치”
  3.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로열티”
  4. 사용량을 늘리거나 자사 고가라인으로 이동 시키는 “교차판매”와 “상향판매”

마케팅 목표가 정확하지 않다면 마케팅 활동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의미 없습니다. 광고는 히트했지만 매출에는 큰 도움이 안 되는 경우가 흔한데, 이는 대부분 전략적인 마케팅 목표가 명확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2. 플랫폼 뒤에는 사람이 있다는 점 생각하기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라고 해서 광고 시청 타깃을 단순히 페이스북 유저로 생각하면 안 됩니다. 잠재고객이나 고객이 페이스북을 가끔 활용하는 것이지, 페이스북 유저가 우리의 소비자는 아닙니다. 페이스북 유저들은 광고를 보려고 페이스북을 하지 않습니다. 친구들과 연락을 주고 받고 자신에게 유용한 정보를 취득하는 등 콘텐츠를 소비하기 위해 이용합니다.

  1. 틀린 접근: 회사 입장의 일방적인 상품광고를 불특정 다수에게 뿌려 페이스북 유저들이 우리 브랜드를 선호하겠지
  2. 옳은 접근: 가능성 있는 잠재고객이나 현재 우리의 소비자에게 좀 더 새롭고 유용한 정보를 타임라인에 푸쉬한다.

사람들은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보기 원치 않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길 원합니다. 

3.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X) 페이스북 콘텐츠 푸쉬(O)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는 완전히 다릅니다. 전통적 TVC 스타일의 일방적인 광고 형식에 적당히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이슈를 녹이는 정도로는 아무리 영상을 예쁘게 만들어도 참패합니다. 여러분들의 페이스북 친구들을 보더라도 그들이 상업적인 광고를 좋아요 한다기 보다는 대부분 자신이 재미있다고 생각하거나 공감할 수 있는 광고에 클릭을 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앞서 언급한 사용자 지표(얼마나 많은 유저들이 좋아요를 클릭하고 공유하였는가?), 잠재고객(동영상에서 링크한 랜딩페이지의 트래픽) 랜딩페이지에서 일어난 전환(회원가입, 제품 및 서비스 문의, 구독 등)를 높이려면 발상을 전환해야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거창하지 않습니다.

지난 수 십년동안 마케팅 패러다임은 계속 변해왔습니다. 세계적인 석학이나 저명 컨설팅 펌에서 무슨 이야기를 하건 콘텐츠 마케팅을 실천하면 패러다임이나 유행의 변화에서 앞서갈 수 있습니다. 오늘 날의 소비자들을 생각하고 그에 맞는 이치를 따르는 일이 콘텐츠 마케팅이기 때문입니다.

  1. 소비자들이 페이스북에서 콘텐츠를 원하므로 콘텐츠를 만든다.
  2.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에 있어서 콘텐츠는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3.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 배포는 지속적인 활동이 필요하고 우리는  콘텐츠 마케팅 프로세스가 필요하다.
  4. 그 과정에서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 상품은 어디에 자리 잡고 있는가?

이것이 바로 효과적인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의 본질입니다.

마무리하며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는 효과적인 마케팅 툴입니다. 하지만 페이스북은 공중파 방송국이 아닌 콘텐츠를 선택 수용하는 유저들의 개인화된 미디어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 마케팅의 시각에서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를 제작해야 합니다. 후킹이 필요하다던지 세일즈 페이지에서 반응이 일어나냐 하는 것은 지엽적인 이야기 입니다. 과거 TVC의 시대에는 브랜드 전략이 탄탄한 회사가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인 TVC 광고를 실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멀티 플랫폼의 시대 즉 콘텐츠 마케팅의 시대입니다.  콘텐츠 마케팅 프로세스가 확실하고 철학이 뚜렷한 회사가 페이스북 뿐 아니라 유튜브 인스타등 다양한 매체에 더욱 빠르게 대응하고, 경쟁에서 앞서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