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은 콘텐츠 마케팅 솔루션을 비롯하여 다양한 기업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판매합니다. 이 글을 읽는 마케터 중에서도 이미 오라클 솔루션을 이용하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오라클 마케팅 클라우드는 기업들의 디지털 마케팅에 필요한 모든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특히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인 엘로콰(Eloqua)는 블로그 나무라는 인포그래픽으로 화제가 되며 콘텐츠 마케팅의 우수 사례로 많이 언급되었습니다.

 

오라클의 블로그 나무 인포그래픽 오라클의 블로그 나무 인포그래픽

 

오라클은 마케팅 솔루션을 판매하는 회사인만큼 콘텐츠 마케팅에서도 업계를 선도하며, 우수 사례를 많이 보여줍니다.

오늘 소개할 사례는 오라클의 마케팅 교육 애니메이션 “Journey to Modern Marketing”(이하 JTMM)입니다.

 

오라클 마케팅 클라우드의 애니메이션 시리즈 “Journey to Modern Marketing”

마케팅 목표

오라클 JTMM 의 목표는 잠재고객을 유치하는 것입니다. 마케팅 업무를 하며 직면하는 여러 문제들을 보여주고,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을 소개하면서 자연스럽게 오라클의 솔루션에 관심을 갖게 하는 것입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해결책을 보여주는 과정에서 오라클 솔루션이 언급되지만, 그 과정이 자연스럽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전략

오라클 마케팅 클라우드의 콘텐츠 미션은 마케팅을 더 잘하고 싶거나 현재 마케팅 업무에서 문제에 봉착한 담당자들에게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오라클 마케팅 클라우드 사이트와 JTMM은 최신 마케팅 솔루션과 업무 프로세스, 툴을 소개하여 마케터들이 성과를 내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콘텐츠 크리에이션

오라클 JTMM은 애니메이션 시리즈는 업무에 대한 콘텐츠이지만 가볍고 재미있게 보기 좋습니다. 철저하게 마케팅 업무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담당자에게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들이 흔히 제작하는 영상처럼 부자연스럽지 않고, 인게이지먼트가 높습니다. 이 시리즈는 마크 라는 주인공이 회사에서 당면한 마케팅 문제들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이야기로 보여줍니다. 회사에서 실제로 일어날 법한 사례를 바탕으로 스토리를 구성하기 때문에, 마케팅에 조금만 관심이 있는 오디언스라면 흥미를 갖고 볼만합니다. 각 에피소드는 마케팅의 세부 영역들을 주제로 합니다. 이 세부 영역들이 오라클의 마케팅 솔루션에 맞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콘텐츠 오퍼레이션

오라클의 JTMM은 유튜브에 올린 것 외에 별다른 배포활동은 없습니다. 웹사이트에 올려놓고 철저히 온드미디어 전략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웹사이트 내에서는 상당히 촘촘하게 콘텐츠와 CTA를 배치합니다.

JTMM의 각 에피소드에는 좀 더 상세한 자료인 가이드북이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은 누구나 볼 수 있지만, 가이드북을 다운로드받으려면 받는 사람의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이런 것을 “게이티드 콘텐츠”라고 하는데, 저는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고객의 구매과정별로 콘텐츠를 나누어서 배치한 사례입니다. 가이드북을 다운로드 받으려는 사람은 좀 더 관심이 있는 고객이자 다음 구매과정으로 넘어간다고 여긴 것입니다.

그리고 오라클 마케팅 클라우드 사이트는 조금만 보다보면 채팅 팝업이 나옵니다. 목적 없는 방문자에게는 귀찮은 일입니다. 하지만 관심이 있고 문의를 하려는 방문자에게 문의를 독려하는 장치입니다. 저는 이런 것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라클은 데이터를 통해 이 방식이 낫다고 확인하고 실행한 것이라고 봅니다.

 

마치며

오라클 마케팅 클라우드 사이트에는 콘텐츠 마케팅 사례로 소개할만한 요소가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 중 오라클의 애니메이션 시리즈 JTMM 에 대해 다뤘습니다. JTMM은 오라클이 직접 콘텐츠를 만들고 자체 채널에서 발행합니다. JTMM은 깔때기 윗부분(‘인지’)에 있는 잠재고객이 구매여정의 다음 단계인 ‘고려’ 나 ‘탐색’으로 나가게 돕습니다. 오라클 JTMM은 구매여정에 따라 콘텐츠를 배치하는 방식을 교과서적으로 실천합니다.

분야는 다르지만 마케팅의 효율성을 추구하고 있는 한국기업들도 충분히 케이스로 삼고 시도해볼 케이스라고 생각합니다.

글에서 언급한 구매과정, 깔때기, 콘텐츠 배치에 대한 내용은 추후에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고객의 구매 과정과 콘텐츠 배치를 전략 작성부터 반영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콘텐츠 마케팅 전략 문서의 중요성과 작성법 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