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은 다양한 방식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쉬운 설명은, 매체를 빌려서 광고하는 방식이 아닌 브랜드가 스스로 매체를 소유하여 마케팅을 하는 것 입니다. 전통적인 마케팅은 브랜드가 전략을 수립하고 컨셉을 선택하고 메시지를 만들고 매체를 임시로 구매하여 자사의 메시지를 알립니다. 하지만 콘텐츠 마케팅은 자사의 메시지를 자사 매체에서 알리는 행위를 의미하죠.

예를 들어 볼까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GO PRO의 사이트입니다.

GO PRO 사이트 채널 페이지 바로가기

보통의 디지털 카메라 브랜드는 그들의 컨셉을 전파하기 위해 TV광고, 배너광고, SNS광고, 동호회지원등을 활용합니다. 하지만 GO PRO는 자신의 사이트를 통해서 GO PRO 소비자들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물론 제품컨셉이 명확한 GO PRO와 다분히 범용적인 디지털 카메라의 직접적인 비교는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GO PRO의 채널 활용은 콘텐츠 마케팅을 고민하는 마케터들에게 좋은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좀 더 알려진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정의를 통해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더 분명히 했으면 합니다. 밸러스트아이앤씨에서는 콘텐츠 마케팅이라는 용어의 창시자이자 이 분야의 권위자인 조 풀리지의 책 “에픽 콘텐츠 마케팅”을 번역, 출간할 예정입니다. “에픽 콘텐츠 마케팅”에서는 콘텐츠 마케팅의 다양한 정의를 소개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수익이 나는 고객 활동 유도를 목표로, 명확히 정의된 대상 고객을 유치하고 관여시키기 위하여, 가치 있고 설득력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배포하는 마케팅 및 영업 과정이다. 콘텐츠 마케팅은 가치있는 경험 창출에 초점을 둔 전략이다. 콘텐츠마케팅을 하는 사람은 서로 도우며, 공동체를 풍요롭게 하는 가치있는 콘텐츠를 공유하고 해당 사업을 그 분야 최고로 만들어준다. 전통적인 마케팅과 광고는 내가 스타라고 세상에 얘기하는 것이다. 반면 콘텐츠 마케팅은 나를 세상에 보여주는 것이다. 콘텐츠 마케팅은 오디언스가 찾는 콘텐츠를 그들이 가는 모든 곳에 배달하는 일이다. 콘텐츠 마케팅은 제작, 선별, 종합의 효과적인 조합이다. 콘텐츠 마케팅은 대상 오디언스에게 적절하고 가치 있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개발하고 공유하는 과정이며, 이러한 활동의 목표는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거나 기존 고객을 통해 사업을 더 키우는 것이다.

콘텐츠 마케팅은 예상고객이나 고객에게 판매하지 않고 소통하여 결국 더 많이, 더 즐겁게 파는 기술입니다. 정보범람의 시대와 광고 회피의 시대. 제품이나 서비스 정보를 쏟아내는 대신, 구매자가 더 똑똑해지게 하거나 즐거움을 주게 한다면 결국은 소비자는 구매와 충성도로 보답한다는 믿음의 콘텐츠 마케팅의 근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