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프는 보통 광고브리프라는 말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도 광고브리프는 광고대행사 A.E들이 흔히 쓰고 있는 문서 중 하나입니다. 광고대행사 A.E들은 클라이언트와의 상담을 통해 브랜드의 이슈를 파악한 후 일련의 내부기획 과정을 통해 브랜드의 What To say를 전략적으로 선택하고 문서로 작성합니다. 브랜드 매니저 시스템 제도를 체택하고 있는 회사는 브랜드 매니저들이 이 문서를 쓰기도 합니다. 물론 회사와 업종에 따라 브리프에 들어가는 내용과 방향은 다릅니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브리프”라는 형식이 광고제작이라는 자칫 추상적이고 비효율적으로 흐를 수 있는 기업의 의사결정을 명쾌하고 효율적으로 이끌어 준다는 점입니다. 이는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 브리프 템플릿이란?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 수요는 근래에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광고비에 노출이 많이 되면서도 타깃팅까지 잘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장점은 페이스북을 광고매체로 이용하는 모두에게 동일합니다. 경쟁사도 페이스북 마케팅을 한다면, 페이스북 광고의 실질적 이점은 사라지고, 보고하기 좋은 리포트 수치만 남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다시 한 번 경쟁사를 뛰어넘고 엣지를 가질 수 있는 무기를 갖춰야 합니다. 밸러스트아이앤씨는 그 무기 중 하나가 브리프라고 생각합니다. 매체와 형식이 동일할 때 차별화해야하는 영역은 콘텐츠와 메시지입니다. 브리프는 탄탄한 메시지를 만들어내기 위해 오랫동안 전 세계의 수많은 회사들이 사용해온 검증된 도구입니다.  


이미지를 누르면 브리프 양식 pdf가 다운로드됩니다.

참고사항

브리프 템플릿에는 총 7가지 항목이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7가지 항목에 얽매일 필요는 없습니다. 회사 상황에 맞게 추가하거나 삭제하셔도 무방합니다.

브리프 항목 1. 제작 목적

담당 브랜드의 현존 이슈나 새로운 비지니스 현안을 기술합니다. 넓게는 특정 마케팅 목표가 될 수 있고 좁게는 경쟁사의 새로운 마케팅 활동도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보통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는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의 런칭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브랜드의 이미지를 개선이나 체험단 모집에도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제작을 활용해볼만합니다.

브리프 항목 2. 타깃 선정

광고를 통해 누구에게 영향을 줄 것인지 결정하는 일입니다. 물론 단순하게 “좋아요”와 “공유” 그리고 랜딩페이지 유입 후 특정행동을 가장 잘 할 것 같은 대상을 선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언급한 지표는 광고집행 후 참고가 될 뿐,  구체적으로 브랜드 메시지의 방향 설정을 위한 근거자료로는 부족합니다. 페이스북등 콘텐츠 생산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고객 이해에 대한 중요성은 수 차례 언급해왔습니다.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서술되어야 하는 소비자 이해 요소들입니다. 사전에 고객이해가 충분한 회사라면 작성이 쉬울 것이고 그렇지 못한 회사라면 어려운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1. 인구통계학적(고객의 성별과 나이 지역 등등)
  2. 사회심리학적(고객들의 가치관, 참여그룹과의 관계, 사회적 위치)
  3. 니즈나 구매에 대한 인내 정도, 수명, 타겟 빈도(해당 제품이 언제 필요로 하는지, 구매 후 재구매까지 걸리는 시간과 사용횟수 등등)
  4. 상품에 대한 태도(우리 브랜드를 포함한 특정 상품 및 서비스를 바라보는 태도)
  5. 현재 브랜드, 상품 사용, 불만족도(현재 사용하고 있는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현황)
  6. 이성적 니즈 소비자 or 감성적 니즈 소비자(우리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는 이유가 고객의 어떤 니즈에 의거하는지)

타깃 선정을 할 때 주의할 점은, 특정 요소에 대해 추측하고 규정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많은 회사들이 인구통계과 사회, 심리적 요소들에 통념으로 접근하여 타깃을 선정하는데, 이것은 특히 경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동유럽 여행을 고려하는 타깃 고객을 인구통계나 사회심리적으로 규정하고 시작하면, 타깃 잠재고객군을 밝혀내지 못하고 틀에박히고 뻔한 타깃만 찾아가게 됩니다.

브리프 항목 3. 인사이트

인사이트를 얻는 방식은 다양합니다. 고전적인 광고캠페인에서 흔히 사용되었던 F.G.I나 고객인터뷰 기법도 있고 밸러스트아이앤씨가 사용하고 있는 구매자 페르소나도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해당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를 위한 인사이트를 작성해 보세요. 언급한 모든 인사이트를 광고에 녹일 필요는 없습니다. 현재 우리회사의 이슈와 가장 맞는 인사이트를 선정하시면 됩니다.

  1. 최초로 문제를 느끼는 순간(ex: 중고 경차를 몰면서 주행 중 위험함을 여러 번 느끼게 되었다)
  2. 문제해결을 위해 취하는 행동(ex: 대중교통, 카풀, 신차구입, 중고차구입등등의 방법을 지인과 검색을 통해 알아보았다)
  3.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얻고자 하는 기대효과(ex: 주행안정성. 연비)
  4.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전 가지는 걱정(ex: SUV는 아저씨들의 차라는 인식)
  5. 구매여정은(ex: 지인에게 조언을 듣고, 해당차량의 네이버 카페를 가입 후, 실 사용기를 열심히 읽었다. 시승회 참가 후 차량구입에 대한 확신이 생겼다)
  6. 제품이나 서비스와 연관된 그들의 최대 관심사(ex: 연비, 유지비, 안정적인 주행)
  7. 제품이나 서비스와 연관돤 그들의 가치관, 정보 공유가 일어 나는 곳(ex: 세차동호회, 차량동호회)
  8. 영향력을 끼치는 전문가, 블로거, 셀럽, 지인은 누구인가?(ex: 자주 방문하는 세차장 사장님, 남자친구, 차량동호회 카페 회원들)

브리프 항목 4. 문제의 근본 원인

문제의 근본적 원인은 1번 제작 목적에 언급된 이유에 대한 설명입니다. 기업들의 마케팅 이슈는 광범위하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광고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 “인식의 문제”에만 국한해서 생각하는게 좋습니다. 근본적 원인도 이 점을 이해하고 작성해야 합니다. 3. 인사이트와 연계하여 생각하는게 좋습니다.

  1. 이슈: 여성들을 위한 SUV차량 런칭
  2. 문제점: 여성들은 SUV 차량보다 소형 세단을 더 선호한다.
  3. 근본적 원인: 여성들은 SUV 차량을 아저씨들이나 타는 차량이라고 생각한다.

브리프 항목 5. 추구하는 행동변화

문제의 근본적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현재 우리의 잠재고객을 어떻게 변화시켜야 하는지 서술합니다.
그들은 현재  “어디에서” “무엇을” 하는지 파악하고 우리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하는지를 서술합니다.

ex: 내리막길, 고속도로 코너링등 여성운전자들은 운전 중 위험요소에 더욱 민감하다. 소형세단이 제공할 수 없는 SUV만의 안전성을 강조한다.

브리프 항목 6. 브랜드 약속

행동변화를 위해 우리 브랜드가 줄 수 있는 경쟁적인 속성을 의미합니다. 경쟁적인 속성에는 기능적 정서적 Benefit 혹은 RTB가 될 수 있습니다. 예문의 경우를 생각한다면 SUV차량의 스펙을 열거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1. ex: SUV OOO는 주행안정성을 위해 OOO설계와 OOO장치를 갖췄습니다.

브리프 항목 7. 키 카피

서술한 내용을 토대로 페이스북 동영상 제작에서 하고 싶은 말 한 마디를 작성해 보세요. 멋진 카피라이팅은 나중에 카피라이터에게 맡겨도 됩니다. 마케터는 정확한 What To say만 적어도 충분합니다. SEO를 병행하고 있는 담당자라면 현재 회사에서 주도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키워드를 포함시켜도 좋습니다.

마무리하며

우리는 페이스북 매체의 효율성을 강조하고 타깃선정의 중요성을 늘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경쟁사는 바보가 아니고 게으르지도 않습니다. 당신과 경쟁자가 똑같이 광고매체로서 페이스북이라는 툴을 잘 알고 활용한다면, 고객에게 더 많이 어필하는 콘텐츠에서 승부를 봐야 합니다. 매력적인 콘텐츠의 요소는 여러가지겠지만, 기본 중의 기본은 오디언스(고객)와의 연관성입니다. 오디언스에 대한 구체적 지식과 마케팅 목표에 부합하는 콘텐츠는 반드시 좋은 반응과 구매로 보답합니다. 더 나은 콘텐츠의 뼈대를 만드는 일은 브리프에서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