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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의 마케팅: 페이스북의 역풍과 이에 대응하는 방법
이 글은 2020 마케팅 트렌드의 후속입니다. 5년에서 10년은 관련하여 쓸 것이 없다고 했는데, 2년만에 쓰게 되었습니다. 페이스북의 2021년 4분기 실적발표로 보는 마케팅 지형 페이스북 실적 발표 내용

에어비앤비의 디지털 광고 중단과 콘텐츠 자산 모델(CAPM, feat. 주식시장 & 베타)
에어비앤비 2020 실적발표 2021년 2월 25일, 에어비앤비는 2020년 연간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2020년은 에어비앤비에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코로나19에 가장 큰 영향을 받았던 업종이자, 2020년 상장을 했고,

마케팅에서 데이터 활용: 빅픽처
이 글에서는 마케팅에서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의 개요를 소개합니다. 마케팅은 물론 사회 전반에서 데이터의 양과 활용도가 증가하였지만, 그래서 데이터가 무엇인지,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종합적으로

네트워크 사회의 마케팅: 승자독식과 콘텐츠 마케팅
이 글은 우리가 점점 자주, 강하게 느끼는 양극화와 승자독식 현상,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 기업활동과 마케팅에서 이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이에따라 무엇을 해야할지에 대해 생각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의 두 차원
검색엔진 사용이 보편화될수록 검색엔진 최적화(SEO)도 중요해집니다. 이 글에서는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위해 이해해야할 기본적인 사항들과 상황에 맞는 방향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정보를 제공합니다.

2020 마케팅 트렌드
부제: 디지털-모바일이 안착한 저성장/AI시대의 마케팅 지난 해에 이어 올해도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 써봅니다. 이 이후로 5년에서 10년은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 쓸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